질문올립니다 ^^;

문장 5형식 중에서 보어를 포함하는 형식이 2v / 5v 형식 -"SC/OC"- 이잖나요, 그래서 문장 5형식중, 5v 구조를 보면

타동사인 3형식과 자동사인 2형식이 합쳐저서 5형식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뜬금없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? 그래서, 완전타동사인 3형식 동사가 > 5형식에서 불완전타동사가 되고? ... 좀 엉뚱한가요?

 

예를 들면 He made her clean her room.

이문장을 S + V / S' + V' 놓고 보면, He made it. / She was to clean her room. 이렇게 두문장으로 분리해서 생각해볼 수 있을까요?

5형식에서 사역의 경우 >  원형 부정사가 나오는 경우 2형식에서 주격 보어로 to부정사가 오는 형태하고 같고

지각의 경우 > 2형식에서 be + p.p수동태, be + ing 진행형이 오는 형태와 비슷하지 않을까 생각을 해봤습니다.

 

2형식+3형식은 = 5형식 관계가 성립? 좀 복잡한 질문일까요?

그래서, 5형식이 나타내는 문장에서

사역의 경우 > 어떤 상태/상황을 지배? 느낌이 들고 ; 주어가 어떤 상황를 직접 >  만든다? 이런 느낌?

지각의 경우 > 어떤 상태를 지각하는 느낌! ; 주어가 어떤 상태를 직접 > 지각,인지 했다?

그래서, 사역이나, 지각동사의 경우 간접적인? 게 아니라, 직접적인걸 나타내서, 원형부정사가 나오는게, 아닐까?

즉, 질문의 요지는 5형식이 3형식과 2형식을 포함하는 형식으로 발전된 형태가 아닌지?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!

5V형식에는 1~4형식이 다 들어 있는 느낌이 들어요! ^^;

결국, 영어라는 놈은!, 문장 5V -" S+V+O+OC "- 틀 안에서 거의 모든 표현을 하고 있다는 말일까요? 너무 앞서 갔나요 ^^;

저만에 생각인가요? ㅋ~

 

추가, 질문입니다.

He made her clean her room. 이문장을

He made her room cleaned by her. 또는, He made (that) she was to clean her room. ^^; 바꿀 수 있을까요?

 

질문, 하는것도 힘드네요 ^^;

머리속에 정리가 안되니 질문하는데도 고민을 많이 하면서 쓰게 됩니다!